기초연금 신청방법 알아보기

일본 정부는 65세 이상의 저소득 고령자가 말년에 경제적 부담을 져야 한다는 점을 감안해 기초연금을 도입했다.

이 제도에 따르면 연금 수급자는 노령연금을 10년 이상 납부했는지 여부에 관계없이 급여를 받을 수 있습니다.

기초연금을 받기 위해서는 신청절차와 자격요건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기초연금이란?

기초연금은 만 65세 이상 국민 소득 인정액의 70% 미만인 독신·기혼 가구에 연금을 지급하는 제도다.

자격 요건을 충족하는 사람은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기초연금 수급권

기초연금 수급권은 다음과 같습니다.

기초연금은 65세 이상 노인 중 소득인정액이 정상 중위소득의 70% 미만인 사람에게 지급되는 제도다.

2023년부터 수혜자는 1인 가구, 부부 가구 제도를 통해 받을 수 있게 된다.

  • 65세 이상 부부가구 및 대한민국 국적기준 중위소득 70% 미만의 1인 가구


1인 가구 중위소득이 202만원 미만이거나 부부 중위소득이 323만2000원 미만이면 기초연금을 받을 수 있다.

그러나 인식 소득 금액을 결정하기 위해 월 소득에만 의존하는 것이 아니라 평가 소득과 재산 등가 소득의 합계도 고려하여 계산합니다.

따라서 단순히 소득 기준으로 받아들여서는 안 된다.

계산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기초연금 시뮬레이션 방법

인정소득 계산방법이 복잡하고 어려워 복지로드 홈페이지를 통해 쉽게 계산할 수 있는 홈페이지 링크를 아래에 남겨두었습니다.

월 기초연금

기초연금은 2023년에 5.1% 인상된다.

올해부터 개인기초연금의 20%가 면제되는데, 이 중 1인 가구는 32만3180원, 부부는 51만7080원이다.

지급일은 매월 25일이며 지원서 제출 시 지정한 은행계좌로 입금됩니다.


기초연금 신청방법 알아보기

기초연금은 수급자에게 자동으로 지급되는 것이 아니라 직접 기초연금을 신청해야 합니다.

65세가 되는 해에는 생일 한 달 전부터 오프라인과 홈페이지 두 가지 방법으로 신청할 수 있습니다.

‘기초연금 신청하기’ 클릭 후 위 링크로 이동하여 본인인증 후 신청하세요.

오프라인 기초연금 신청방법

  • 신청장소 : 읍·면·동사무소 / 주민센터 / 국민연금공단(주소지 상관없음) 신청기간 : 연중무휴, 만 65세 생일 1개월 전부터 신청 가능 구비서류 : 신분증, 저금통장(사본), 배우자 금융정보제공동의서, 월세계약서(당사자에 한함) 가능.

기초연금과 국민연금의 차이점

기초연금과 국민연금(노령연금)의 차이가 궁금하시다면 위의 표를 참고해주세요.

기초연금과 국민연금(퇴직연금)을 중복으로 받을 수 있나요?

기초연금 금액을 산정할 때 국민연금(퇴직연금)과 합산할 수 있다.

그러나 이로 인해 기본 연금이 축소되거나 제외됩니다.

기초 연금은 금액이 증가하고 중산층 기준에 대한 접근성이 높아짐에 따라 어떤 혜택을 받을 수 있는지 알아보는 좋은 방법입니다.

이전에 기초 연금 수급 자격이 없더라도 자격을 재고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은퇴 혜택에 대해 알아보고 자격을 결정하는 데 시간을 할애하면 재정적 안정을 개선하는 데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기꺼이 도와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