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사2급 취득방법, 교육원이 중요했어요!

>

​안녕하세요.​이번에 플래너님의 도움을 받아서자격증을 취득해 노인복지센터에서근무하고 있는 50대 채O호 라고 합니다.

​늦은 나이에 시작하게 되어서참 걱정이 많았었는데,​정말 많은 도움을 받았기에감사한 마음을 조금이라도 표현하고 싶어이렇게 후기글을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글재주가 없는편이라 부족할 수 있겠지만필요하신 분들이 계실수도 있으니최대한 자세하게 작성해보도록 하겠습니다.

>

​우선 제가 사회복지사2급 취득방법에관심을 가지게 된 이유가 있는데요.​원래는 인테리어 현장감리 쪽으로직장을 다니고 있었는데,​나이가 50이 넘어가게 되니까앞으로의 승진도 안되면서점점 입지가 줄어들더라고요.​보통 모아놓은 자금으로자영업을 시작하는 분들이일반적이라고 생각하실 수도 있는데,조심스러운 성격을 가져서인지도저히 엄두가 나지 않았어요.​고민을 하던 도중에 뉴스와 기사를 통해앞으로의 관련 직종의 일자리를대거 창출한다는 이야기를 듣고준비하게 되었습니다.

​일반적인 회사들과 다르게정년도 65~70세 정도로 매우 긴 편이였으며,​저와 같이 연세가 있으신 분들도충분히 할 수 있다는 이야기도 종종 들어저도 도전해보기로 결심했습니다.

>

​사회복지사2급 취득방법은두가지의 조건만 갖춰주면 되었는데요.​따로 시험을 보는게 아니었기 때문에크게 어려운 과정을 아니었습니다.

​1) 전문대 졸업 이상의 학력.2) 관련 17과목 이수.​이렇게 두가지의 조건만 갖춰주면신청을 통해서 발급받을 수 있었는데요.​교과목은 온라인 16개와 실습 1개로이루어져 있었습니다.

​실습을 제외한 것들은모두 인터넷을 통해서편리하게 할 수 있었는데요.​강의는 15주차 과정으로 진행되며,출석, 중간, 기말, 레포트와 같은여러가지 평가사항으로 이루어져 있었습니다.

​출석은 매 주마다 수업이 올라오게 되며올라온 시점부터 2주라는 기간안에만수강해주면 인정되었기에 어렵지 않았습니다.

​그 외에 시험이나 레포트와 같은 것들은플래너님이 기간에 맞게 안내해주시면서,자료들과 하는 방법을 알려주셔서따로 공부하지 않고도 한번에마무리할 수 있었네요.​

>

​사회복지사2급 취득방법에필요한 실습은 두가지로 나뉘어졌는데요.​대학과 기관에 모두 오프라인으로출석하여 진행해야 했습니다.

​플래너님이 제 거주지에 맞는실습대학을 찾아주셔서 원했던 시기에 맞춰진행을 할 수 있었는데요.​저는 대학에 2회만 출석하였는데,많은 곳은 5회까지도 있다고 하더라고요.​오리엔테이션과 세미나형식으로 진행되는데,이와 동시에 교수님이 정해주시는이수지역 내에서 160시간을 채워야 했습니다.

​기관은 플래너님이 리스트를 뽑아주셔서가까운 곳으로 전화하여시간을 맞춰서 해야했는데요.​하루에 최소 4시간, 최대 8시간 까지만인정을 받을 수 있었고,주말에도 운영하는 기관이 많았기에크게 어려웠던 점은 없었어요.​하는일은 매일 일지작성을 하며실제 업무를 본다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아요.​마찬가지로 어려웠던 점은 없었으며퇴근하여 집에가면 힘들기보다는뿌듯하게 다가왔습니다.

>

​사회복지사2급 취득방법에필요한 모든것들은 학점은행제라는제도를 이용해서 할 수 있었는데요.​조금 설명드리자면국가평생교육진흥원에서 주관하고 있는제도 중 하나라고 합니다.

​최종학력이 고졸 이상만 된다면누구나 이용할 수 있었고,일반 대학과 비교했을 때에낮은 난이도와 저렴한 등록금이큰 장점으로 다가왔습니다.

​최종학력이 고졸이신 분들이라면이 제도를 이용해서 학위도 함께수여받을 수 있다고 하는데요.​학년제의 구분으로 이루어지지 않고학점제로 이루어져 있었기 때문에,학위를 수여받는데 필요한정해진 기간이 따로 없었습니다.

​본인이 투자하는만큼 단축할 수 있다는큰 메리트가 있는 것 같아요.​

>

​기간을 단축시킬 수 있다고말씀드린 이유는 학점을 인정받을 수 있는수단이 정말 다양하다는 점 때문인데요.​보통은 교수님의 수업으로만인정받을 수 알고계실텐데,온라인강의, 자격증, 독학사, 전적대총 네가지의 수단이 있었어요.​자격증을 손에 넣기까지총 3학기가 소요되었는데요.​강의는 연간 이수제한이 있어서한학기 8과목, 1년 14과목까지만인정을 받을 수 있더라고요.​관련 교과목이 총 17개였기 때문에아무리 단축시킨다고 하여도최소 3학기였어요.​

>

​저는 대학을 졸업하였기에관련 교과목만 이수하면 되었는데요.​혹시나 최종학력이 고졸이신 분들도계실까봐 참고하시라고 말씀드리자면,​사회복지사2급 취득방법에필요한 전문학사도 함께 준비하시면두가지 조건을 한번에 갖출 수 있어요!
​전문학사 학위는전공 45, 교양 15를 포함해서총 80학점을 보유하면학위신청을 통해서 수여받을 수 있었고요.​강의는 제한이 있기때문에자격증이나 독학사를 병행하면똑같이 3학기만에 마칠 수 있다고해요.​

>

​이렇게 저는 모든 과정을마칠 수 있었는데요.​처음에는 혼자 해볼까 생각도 했는데,경험한 바로는 1:1 담당자님은선택이 아니라 필수인 것 같아요.​강의가 보통 90분 정도 되었는데,시간이나 공간에 제약이 없다보니정말 쉽고 간편하게 할 수 있었는데요.​출석을 제외한 나머지에 대해서는혼자서 준비하는건 무리가 있더라고요.​제가 말씀드린 것 이외에도학습자등록과 같은 여러가지복잡한 행정절차도 많았는데요.​늦은시간이나 주말, 공휴일에 연락드려도친절하게 알려주셔서 정말 감사했어요.​처음 상담받아 수강신청부터자격증을 발급받을 때까지계속 연락하면서 도와주셔서정말 큰 힘이 되었습니다.

​최대한 자세하게 적는다고 적었는데이해가 되셨을지 잘 모르겠네요.​혹시 필요하신 분들이 계실 것 같아도와주셨던 선생님 연락처 남겨놓을테니궁금한 점 있으시면 연락하셔서상담 받아보심이 좋을 것 같아요!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