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진 과정의 유발 요인 방지


1. 번아웃이란?

번아웃은 극도로 감정적이고 정신적이며 육체적으로 피로한 상태를 말한다.

생산성 저하; 동기 부여 상실, 일 또는 기타 작업에 대한 부정적인 태도. 번아웃은 직업, 연령, 성별에 관계없이 누구에게나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번아웃(burnout)이라는 심리학 용어는 1970년대 미국 심리학자 허버트 프로이덴베르거(Herbert Freudenberger)에 의해 처음 소개되었습니다.

Freudenberger는 마약 중독자를 돌보는 뉴욕시의 무료 클리닉에서 자원 봉사자로 일했습니다.

그는 많은 클리닉 직원들이 정서적으로나 육체적으로 지쳐 있음을 알아차리고 이 현상을 심리적 용어로 설명하고 싶었습니다.

Freudenberger는 병원 직원들 사이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신체적, 정신적 피로 상태를 설명하기 위해 “소진”이라는 용어를 사용했습니다.

그는 나중에 유사한 증상을 가진 사회복지사, 간호사, 교사와 같은 더 넓은 범위의 전문가를 포함하도록 정의를 확장했습니다.

“번아웃”이라는 용어는 빠르게 인기를 얻었고 업무 관련 스트레스와 그 영향을 연구하는 다른 심리학자와 연구원들에 의해 곧 채택되었습니다.

번아웃이라는 용어가 처음 도입된 이래로 번아웃은 널리 연구되어 중요한 직업적 위험 요소로 인식되었습니다.

번아웃은 이제 만성 업무 관련 스트레스 요인에 장기간 노출되어 신체적, 정서적, 지적 피로 상태로 정의됩니다.

피로, 냉소주의, 성취감 감소가 특징이며 신체적, 정신적 건강, 업무 성과 및 삶의 질에 심각한 부정적인 결과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두 번째 요소

소진은 사람이 지속적으로 스트레스가 많은 환경에 노출되고 지속적인 스트레스를 경험할 때 발생합니다.

이는 과도한 업무량, 작업 환경에 대한 통제력 부족, 과도한 근무 시간, 동료나 상사의 지원 부족, 불분명한 직무 기대, 자신의 노력에 대한 인정 또는 보상 부족 등 다양한 이유 때문일 수 있습니다.

소진은 관계 문제, 재정적 스트레스 또는 건강 문제와 같은 개인적인 문제로 인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3코스

소진은 대개 일정 기간에 걸쳐 점진적으로 발생하며 그 과정은 초기, 중기, 진행의 세 단계로 나뉩니다.


어린 시절: 이 단계에서 개인은 피로, 짜증, 업무 또는 기타 책임에 대한 불만과 같은 증상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그들은 또한 동기 부여와 에너지 부족을 경험하여 생산성이 저하될 수 있습니다.

중간 단계: 중간 단계에서는 개인의 증상이 더욱 심해지고 증상이 신체적으로 확인되기 시작합니다.

두통, 근육긴장, 소화기 장애 등의 신체적 증상이 대표적인 증상입니다.

그들은 또한 불안, 우울, 일이나 다른 책임으로부터 분리된 느낌과 같은 정서적 증상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 단계: 이 단계에서 증상은 심해지고 신체적, 정신적 건강 문제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만성 피로나 불면증과 같은 심각한 수면 장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업무나 책임에 대한 흥미를 잃어 생산성과 성과가 저하될 수 있습니다.

4. 번아웃을 피하라

자기 관리를 우선시: 육체적, 정신적, 정서적으로 자신을 돌보는 것을 잊지 마십시오. 충분한 수면을 취하고, 건강한 식단을 섭취하고, 규칙적으로 운동하고, 기쁨과 휴식을 가져다주는 활동에 참여하십시오.
제한 설정: 중요하지 않거나 우선순위에 맞지 않는 일에 대해 거절하는 법을 배우십시오. 일과 사생활 사이에 경계를 만들고 무리하지 마세요.
마음챙김 연습: 순간에 집중하고 명상, 심호흡, 요가와 같은 마음챙김 기술을 연습하여 스트레스를 관리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지원 요청: 인간은 사회적 동물이며 혼자 살 수 없습니다.

필요한 경우 정서적 지원과 안내를 제공할 수 있는 가족, 친구 또는 동료에게 도움을 요청하십시오. 이것이 어렵다면 전문기관의 도움을 받는 것이 개인에게 현명한 방법이다.


쉬는 시간: 배터리를 재충전하고 집중하기 위해 하루 동안 정기적으로 휴식을 취하십시오. 책상에서 일어나거나, 산책을 하거나, 쓸모 없다고 생각되는 일을 하면 기분이 나아지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요약하면 번아웃은 만성 스트레스로 고통받는 모든 사람에게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심각한 문제입니다.

번아웃 과정을 이해하고 이를 방지하기 위한 전략을 구현함으로써 전반적인 웰빙을 개선하고 건강한 일과 삶의 균형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자신을 돌보는 것이 항상 최우선 순위여야 함을 기억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