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의력과 교육 프로그램
Torrance는 창의성이란 새롭고 독창적인 아이디어, 다른 관점과 문제를 새로운 시로 보는 것을 의미한다고 했고 Guilford는 창의성이 새롭고 참신한 것을 창조하는 힘이라고 말했습니다.
창의적인 사고를 가진 사람은 감수성, 유창성, 유연성, 독창성, 세련미의 요소를 가지고 있습니다.
창의적인 사람은 문제 상황에서 자발적으로 아이디어를 내는 자발성을 가지고 있으며, 자신이 개발한 아이디어의 가치를 인식하고, 다른 사람의 평가와 무관하며, 해결, 수집, 보여주기 위해 가능한 한 많은 정보를 사용합니다.
문제는 문제가 해결될 때까지 지속되는 집착으로 항상 주변 사물에 대한 호기심이 왕성하고 끊임없이 질문을 던진다.
창의성은 교육과 훈련을 통해 성장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1. 브레인스토밍
오스본(Osborn)이 만든 브레인스토밍(Brainstorming)은 특정 문제에 대한 비판이나 판단 없이 아이디어가 마음에 떠오르는 즉시 아이디어를 생성하는 방법인 뇌를 습격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효과적인 브레인스토밍은 많은 아이디어가 나올 때까지 판단을 유보하는 비평의 원칙, 규칙에 얽매이지 않는 지식과 경험, 자유로운 사고를 적용하고 어쨌든 가능한 한 많은 아이디어를 추구하는 원칙을 기반으로 한다.
수행해야 할 일련의 아이디어와 아이디어의 조합 및 통합을 통한 개선 원칙이 적용됩니다.
2. 속성 열거
아이디어의 속성을 나열하고 세분화된 각 속성에 주의를 끌기 위한 기술로 Crawford가 발명했습니다.
속성에 대해 집중적으로 생각하여 개선, 수정 및 추가 개발 검색 프로세스를 진행하십시오. 예를 들어, 다른 과일의 일부 속성, 즉 모양, 색상 및 향기를 어떤 방식으로 결합하여 미묘하고 시원하며 신맛을 낸 경우 이러한 방식으로 과일을 결합할 수 있습니다.
3. PMI 기법
PMI는 Plus, Minus, Interesting의 약자로 De Bono가 개발한 CoRT(Cognitive Research Trust) 프로그램의 사고 기법입니다.
이것은 문제의 긍정적, 부정적, 흥미로운 측면과 같은 대안의 모든 측면을 고려한 후 결정을 내리는 것을 의미합니다.
4. 여섯 가지 생각하는 모자
De Bono가 창의적 사고의 기법으로 제안한 것처럼 흰색 머리(사고의 특성: 중립적이고 객관적인 사실, 데이터, 정보), 빨간색 머리(감정, 느낌, 육감, 직관), 검은색의 6가지 색상이 있습니다.
머리카락(부정적인 판단, 실패한 이유가 확실함), 노란색 모자(낙관적, 긍정적, 건설적인 기회), 녹색 모자(창의적, 수평적 사고, 다중 솔루션), 파란색 모자(요약, 개요, 결론, 규율 강조, 사고에 대한 성찰) ) 모자를 바꾸는 것, 여섯 가지 색의 모자를 쓰는 것은 자신이나 타인을 위해 일정한 사고방식을 유지하는 형태와 편리함을 가지고 있다.
5. 시네틱 방식
이 방법은 개인이 당연하게 여겼던 사물이나 요소를 낯설게 여기거나, 당연하게 여겼던 것을 익숙한 것으로 받아들이는 경험을 통해 사유의 감수성을 높이는 기법이다.
이것은 학생들에게 유추와 유추를 통해 창의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도록 가르치는 방법으로, 문제에 대한 폭 넓은 접근에서 시작하여 얻은 솔루션을 문제와 직접 연결하여 구체적인 솔루션을 찾습니다.
예를 들어 떨어지는 사과 현상을 보고 중력의 기본 원리를 더 명확하게 설명할 수 있는 공식을 발견하거나 화장실에 들어갈 때 넘쳐나는 물을 보고 질량 불변의 법칙의 골격을 발견하는 것 등이 있습니다.
모두 밀접하게 synectic 방법과 관련이 있습니다.
6. 강행법
둘 이상의 독립적인 사실을 인위적으로 연관시키는 방법. 예를 들어 세로축 1번에는 좋아하는 물건의 이름을 적고, 2번에는 아침에 학교가는 길에 본 신기한 일을 적고, 3번에는 좋아하는 음식을 적고 포인트 1, 2를 적는다.
그리고 수평 3. 또는 주사위를 던지고 임의의 숫자를 결합하고 연결하여 짧은 문장을 만들거나 그럴듯한 이야기를 만들어 보세요.
그러나 이러한 인지기술 중심의 발전은 수업의 맥락과 사고교육의 통합을 소홀히 한다는 비판을 받아왔다.
미국에서 창의적인 사람들이라고 불리는 사람들에 대한 수년간의 심층 연구 결과, 창의성은 자신의 일을 즐기고 몰두하는 사람들의 특성이라는 것이 밝혀졌습니다.
심화된 활동을 통해 실천적 창의를 수련할 수 있음을 의미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