Z세대에서 벗어나라~ 알파세대가 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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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파 세대”라는 말을 들어 본 적이 있습니까? MZ세대는 많이들 아실텐데 알파세대란? 최근 국내뿐 아니라 해외에서도 Z세대 이후의 주요 타깃으로 ‘알파세대’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즉, 2023년부터는 아직 태어나지 않은 세대를 포함하여 “어린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아직 구매력이 없는 알파세대에 브랜드마다 주목하는 이유는?
Z세대 외에 ‘알파세대’에 주목하는 이유
알파세대의 가장 큰 특징은 ‘디지털 네이티브’라는 점이다.
Digital Native…은(는) 무슨 뜻인가요? 유년기나 청소년기에 스마트폰과 디지털 사회에 본격적으로 진입한 MZ세대와 달리 알파세대는 문화 또는 사회 인프라 완전히 디지털화된 사회에서 태어나고 자란 세대입니다.
어린 시절의 추억이나 ‘아날로그’에 대한 동경이 있는 MZ세대와 달리 디지털에 대한 경험만 있다.
또 다른 중요한 특징은 21세기 이후 처음으로 전세대가 탄생했다는 점이다.
X, Y, Z와 관련된 세대 이름의 초기 A로 돌아가는 대신 완전히 다른 차원의 세대를 나타내기 위해 그리스 알파벳 “alpha”를 추가했습니다.
알파세대는 아날로그보다 디지털에 더 익숙한 밀레니얼 세대의 자녀들이기도 하다.
그래서 이 세대를 해외에서는 ‘미니 밀레니얼’이라고 부른다.
부모가 디지털 교육과 놀이를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만큼 아이들의 삶은 디지털 환경과 떼려야 뗄 수 없다.
예를 들어 AI는 동화를 읽고, 나는 학교에서 디지털 학습 장치와 함께 자랐고 노는 시간에 YouTube를 보았습니다.
팬데믹 기간에도 온라인 수업을 아예 안 했어요.
Alpha 세대는 산업에 어떤 영향을 미칠까요?
알파 세대의 “인구”도 전 세계적으로 엄청납니다.
저출산이 심각한 한국에서는 체감하기 어렵지만 전후 세대인 베이비부머를 넘어 알파세대가 될 것이라고 합니다.
하나금융연구소에 따르면2025년까지 알파 세대는 22억 명에 이를 것입니다.
알파 세대가 청소년기와 청년기를 거치면서 성장함에 따라 그들의 가치관과 삶의 방식은 많은 산업과 시장에서 매우 중요해지는 것 같습니다.
저출산 상황에서도 아동산업이 성장하는 경향이 있듯이 알파세대를 관통하는 것이 ‘하이엔드’ 전략이라는 점도 주목할 만하다.
밀레니얼 세대는 자녀가 태어나기도 전에 자녀를 아낌없이 지원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일각에서는 Z세대와 알파세대의 격차가 밀레니얼세대와 Z세대의 격차보다 더 클 것이라고 예측하고 있다.
앞으로 알파세대가 각 산업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기대된다.
오늘의 소마코 자지!
여러 업계에서 주목해야 할 차세대 알파세대의 특징에 대해 말씀해 주셨습니다.
알파 세대는 디지털 네이티브이며 전 세계적으로 엄청난 인구를 가질 것입니다.
미니 밀레니얼이라는 별명처럼 디지털에 능한 밀레니얼 부모들의 영향력이 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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