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지하철 노선별 혼잡도 및 만족도 알아보기


안녕하세요. 외국인들이 한국에 오면 감탄하는 것이 하나 있다.

이것은 대중 교통입니다.

다른 나라에 비해 환승 시스템이 좋고 지하철역 내부가 깔끔하다고 알려져 있다.

그래도 매일 출퇴근을 하는 우리들(사람이 너무 많음)에게는 때로 헬타임이라 불린다.

서울 지하철은 노선별로 얼마나 혼잡합니까?

또한 1년에 각 회선을 몇 명이 이용하는지 알아봅시다.

서울지하철 혼잡도 지도



출처: 서울특별시, 주민등록 및 인구통계

서울지하철 혼잡도 지도 데이터 주석

* 2005년부터 2년마다 조사
* 혼잡도는 열차 당 좌석 수 대비 승객 수입니다.

승객 수와 좌석 수가 같으면 혼잡도는 34%로 계산됩니다.


* 9호선의 혼잡도는 07:00~08:45까지의 혼잡도가 가장 높은 5개 역을 관측한 평균값으로 전체 노선의 평균 혼잡도 산정시 고려하지 않음 ( )는 급행열차의 혼잡도
* 우이신설선은 혼잡역 4개역(솔샘역~성신여대역) 기준, 평균 07:00~09:00

1행부터 8행까지의 평균을 기준으로 통계자료를 제공하므로 이를 기준으로 표를 작성하였다.

매년 가장 바쁜 구간

2017년 2호선 정체 170

2019년 2호선 정체 173

2021년 4호선 정체 151

로 계산되었다

과거에는 2호선 집중으로 혼잡률이 높았다.

2021년에는 많은 것이 개선되었습니다.

과거보다 더 혼잡해진 5호선은 132타격을 기록하고 있다.

그러나 2017년과 2019년에는 전체 혼잡 평균 이하로 배치되었습니다.

2021년에는 평균 전체 혼잡도보다 높은 비율로 증가했습니다.

5호선과 8호선을 제외하고 전반적인 혼잡도가 낮아졌다.

그 이유를 생각해보면 9호선을 달리고 우이신도시철도를 확충하는 배분효과인 것 같다.

2호선과 7호선의 정체율이 이전에 비해 크게 줄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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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치 라인 2 전년대비 증감률
2017년 170
2019년 173 2%
2021년 149 -14%

2호선은 2019년 대비 혼잡도가 14% 감소했습니다.

위치 7행 전년대비 증감률
2017년 156
2019년 146 -6%
2021년 127 -13%

7행이 가장 눈에 띕니다.

2019년부터 감소하고 있으며 2017년에 비해 전체적으로 혼잡이 19% 감소했습니다.

각 노선을 이용하는 인구 변화의 영향인지 1년에 몇 명의 승객이 있었는지 알아보자.

서울지하철 이용자


연도별 행별 사용자 순위

순위 2021년 2019년 2017년
하나 라인 2 라인 2 라인 2
571,437 811,960 802,358
2 7행 7행 7행
295,930 380.143 375,777
5행 5행 4행
276,001 333,836 337,778
4 3행 3행 5행
237,469 329,661 327,891
5 4행 4행 3행
219,587 326,793 327,438
6 9행 9행 6행
181.126 224,909 205.011
7 6행 6행 9행
150,515 204,576 182.186
8일 라인 1 라인 1 라인 1
111,548 172,369 174,498
9 8행 8행 8행
88,547 112,087 103,566
10 우리 신얼 우이신설선 우이신설선
22,156 27,310 7,592

(자료 참고 및 출처: 서울특별시, 서울특별시 기초통계)

2호선의 이용자 수는 여전히 최고 수준이지만 이전에 비해 이용자 수는 크게 줄었다.

지하철 전체이용자수는 2017년 3위에서 4호선이 5위로 올라섰다.

그러나 2021년 출퇴근 시간에 가장 혼잡도가 높은 노선입니다.

사용자 증가율을 보면

2019년(2017년 대비)
사용자 성장률

의신설선 72%
9호선 19%
8행 8%
라인 5 2%
라인 2 1%
7행 1%
3행 1%
6행 0%
라인 1 -1%
4행 -3%

2019년에는 2017년에 비해 전체 사용자 수가 증가했지만,

2021년(2019년 대비)
사용자 성장률

라인 1 -35%
4호선 -33%
2호선 -30%
3호선 -28%
6호선 -26%
7호선 -22%
8호선 -21%
9호선 -19%
의신설선 -19%
5호선 -17%

2021년에는 모든 회선 사용자가 줄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서울의 인구도 감소하고 있어 전체적인 혼잡도도 감소한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지하철 이용자 수와 관계없이 출퇴근 시간 혼잡도는 4호선이 1위를 차지했다.

지하철 이용 만족도

2018년 지하철 이용에 대한 종합 만족도는 7.06점입니다.

2019년 지하철 이용에 대한 종합 만족도는 7.25점입니다.

2021년 지하철 이용에 대한 전반적인 만족도는 7.28로 상승했습니다.

행복 수준은 감소 없이 시간이 지남에 따라 증가했습니다.

대중교통(버스, 지하철, 택시, 시외버스/고속버스)에 대한 전반적인 만족도 평균은 2021년 6.86이었고,

서울의 일반적인 대중교통수단 중 지하철이 가장 만족스러웠다.

(출처: 서울시, 서울도시정책지수조사)

출퇴근 시간에 교통량이 많아 이용객이 크게 줄었다는 느낌은 없습니다.

과거에 비해 혼잡도가 많이 줄었고 지하철 환경도 개선되고 있음을 알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서울의 지하철 혼잡도와 만족도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이었습니다.

감사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