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농증 증상 및 치료법(+비세정법)

 

축농증, 부비강 염증상 및 치료법, 축농증, 코세척 방법, 사람의 얼굴 뼈 속에는 여러 개의 빈 공간을 가리켜 부비강이라고 하는데, 부비강은 점막으로 덮여 있어 분비물의 배설과 호흡할 때 들어오는 공기를 적당한 온도로 따뜻하게 하고 소리를 낼 때 공명으로 만들어 주는 기능을 합니다.

여기에 염증이 일어나고 있어 분비물이 쌓이는 증상을 축농증이라고 합니다.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축농증’이라는 질환의 전문용어는 ‘부비강염’입니다.

축농증의 치료와 증상을 조사하다

축농증은 주로 부비강의 환기 및 분비물 배출 기능에 대한 장애로 인하여 염증을 유발하여 발생합니다.

지속적인 콧물과 코막힘, 후비루 증상(콧물이 목 뒤로 넘어지는 증상) 등이 있으며, 축농증 증상이 심각한 경우는 안면통증, 심한 두통, 후각장애, 수면장애 등의 증상이 동반됩니다.

급성 부비동 염증상 만성 부비동 염·부비동염은 크게 급성과 만성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증상이 나타나는 기간이 3주 이내이면 ‘급성 부비강염’, 3개월 이상이면 만성 ‘부비강염’으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급성 부비동염의 경우 보통 감기로 인한 합병증에 의해 나타나며 만성 부비동염은 적절한 급성 부비동염 및 축농증 치료가 이행되지 않았을 때 만성화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급성부비강염증상 노란 콧물 코막힘 고열 전신 쇠약 볼, 눈 등 안면 부위 통증 피로 감 두통

만성 부비강염 증상

노란 콧물 코막힘 후각 상실 인후통 기침, 천식, 두통 구취 치통 집중력 저하

급성과 만성 부비동 염증상의 차이는 쉽게 급성에서는 감기와 같은 증상이 신체 전반에 걸쳐 나타나지만 만성에서는 주로 코를 중심으로 한 증상만 나타나는 것이 특징입니다.

부비강염이 더 진행되면 후각 감퇴, 두통 및 집중력 저하 등을 호소하게 되며 중이염과 기관지염이 생기기도 한다.

기관지 천식이 있는 경우 이런 축농증 증상이 더욱 심해져 콧물이 뒤늦게 기침을 유발할 수 있다.

감기 등의 원인으로 일시적으로 발생한 가벼운 부비강염(축농증) 증상은 감기가 개선되어 자연적으로 좋아집니다.

그러나 알레르기 비염이나 천식을 동반하는 경우에는 재발률이 높고 장기간의 부비동염(축농증) 항생제 치료에 효과가 없을 수도 있습니다.

장기간 부비강염(축농증 증상)이 진행되면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비강이나 부비강이 눈이나 뇌에 근접해 있기 때문에 부비강염에 의해 눈 주변의 봉와직염(봉와직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항생제가 자주 사용되는 최근에는 드물지만 뇌농양, 뇌막염 등이 나타날 수도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축농부비강염 코세척 효과 및 방법분비물 제거 코막힘·후비루감소 점막기능의 회복

부비강염 축농증 치료

축농증 치료와 증상, 코 세척 방법까지 알아봤습니다.

우선적으로 만성부비동염은 약물치료가 기본이나 약물치료에 호전되지 않는 부비동염의 경우에는 수술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생리식염수 및 인체의 체액과 농도가 동일한 등장액을 이용한 비강 세척은 일부 증상 개선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같은 소금물이라도 농도와 성분의 차이에 따라 통증을 일으키거나 질병을 악화시킬 수 있으므로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