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 스마트 캠페인) 자꾸 실수하는 동료, 어떻게 해야 할까요?


“김과장님 계산이 안맞는거 같은데요?”, “OO씨 저번 피드백은 고려 안하셨나요?”

아무리 씁쓸해도 팀원이나 동료가 실수를 반복하기 때문에 모두가 안타까운 경험을 하게 됩니다.

매니저 입장에서도, 동료 입장에서도 실수하는 멤버들은 일을 많이 한다.

장기적으로 이것은 전체 팀의 신뢰와 생산성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왜 주변 사람들은 내 개인의 단점을 신경써야 하지?’라는 생각을 지울 수 없기 때문이다.

큰 소나기가 아니더라도 우리가 모르는 사이에 생산성과 팀워크에 영향을 미치는 동료의 작업 오류를 어떻게 방지할 수 있을까요?


◎ 실수하지 않는 것도 실력?!

실수는 주로 두 가지 경우에 발생합니다.

첫째, 신인이 젊을수록 실수가 많습니다.

물론 아직 그 일을 잘 알지 못하고 어떤 순서로 일을 해야 하는지 명확하지 않기 때문이다.

또한 반복적인 작업을 “기계적으로” 하면 많은 실수가 발생합니다.

중요하고 도전적인 작업에 시간과 에너지를 집중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나 일상적인 일에 너무 많은 생각을 하지 않고 하던 대로 하다 보면 틀림없이 실수가 일어나게 마련입니다.

이와 같은 실수는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발생합니다.

다음 번에 하지 않겠다고 굳게 결심하더라도 없앨 수 있는 것이 아닙니다.

그렇다면 이러한 오류 중 일부를 어떻게 방지할 수 있습니까?


◎ 비판하지 않는다

조직의 개인 실수는 환경을 손상시킵니다.

실수가 반복되면 영향을 받은 사람은 동료들로부터 “낙인”을 받습니다.

“이 사람은 일을 할 수 없어” 또는 “항상 실수를 한다”와 같은 생각이 떠오른다.

주변에서 비난이 계속될수록 그 사람은 점점 움츠러들고 자신감을 잃고 실수를 더 많이 한다.

따라서 동료의 실수를 줄이는 첫 번째 방법은 “비난하지 않는 것”입니다.

“이 사람은 저런 사람이야”라는 진부한 표현이 아닌 우리가 고칠 수 있다는 긍정적인 시각으로 바라보면 우리의 잘못은 “함께” 고칠 수 있다.

개인의 노력으로 조직에서 구성원의 잘못을 없애는 데는 한계가 있습니다.

동료들은 도움이 필요합니다.

서투른 동료를 도울 준비가 되셨나요?


◎ 체크리스트 작성

무엇을 도와드릴까요? 앞서 말했듯이 실수는 상황이 통제 불능 상태이거나 상황이 정상일 때 가장 흔히 발생합니다.

이럴 때 ‘체크리스트’를 만들어 놓으면 큰 도움이 됩니다.

실수 체크리스트는 자주 하는 실수를 적는 것보다 전체 업무 과정을 점검하는 데 훨씬 효과적입니다.

하지만 실수하기 쉬운 사람이 스스로 체크리스트를 만든다면 어떨까요? 특히 신입 회원의 경우 워크플로우를 정확히 알지 못하기 때문에 스스로 적절한 체크리스트를 작성하기가 어렵습니다.

기계 처리 오류에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회원님의 워크플로우가 다른 구성원과 다르기 때문에 오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팀원들과의 ‘협업’ 과정을 체계화하는 것이 중요하다.

여럿이서 하는 것이 가장 좋고 여건이 여의치 않다면 팀으로 잘하는 경험 많은 선배들의 도움을 받아 조직하는 것도 좋다.

전반적인 업무 프로세스에 대해 묻는 것이 스트레스가 많은 경우 다음과 같이 일반적으로 실수하는 영역에 대해 질문하십시오. B. “콘텐츠를 기획할 때 고객의 입장에서 생각하는 것을 놓치는 경우가 많습니다.

선배님들은 어떤 일을 하시나요?”

성과가 좋은 사람은 자신이 어떤 프로세스로 작업하는지 파악하고 이를 작업 프로세스의 체크리스트로 포함해야 합니다.

그리고 루틴을 자신의 것으로 익히면 오류가 눈에 띄게 줄어듭니다.

또한 체크리스트를 지속적으로 업데이트하면 오류가 제거되고 실력이 엄청나게 향상됩니다.


◎ 페어링

마지막으로 오류를 보상하는 시스템이 필요합니다.

여러 시스템이 있을 수 있지만 동료와의 “페어링”은 실수를 부드럽게 하는 데 효과적입니다.

화이트 와인은 생선과 해산물의 비린내를 없애주고, 레드 와인은 고기의 단백질을 부드럽게 만들어 페어링이라는 시너지 효과를 낸다.

일도 마찬가지입니다.

서로 시너지를 배가시키는 또래들이 있고, 이들을 짝지으면 약점을 보완하고 시너지를 높일 수 있다.

예를 들어 논리적 사고가 강한 구성원은 창의적 사고가 뛰어난 반대 구성원과 협력해야 합니다.

한 쪽에서는 새로운 아이디어를 얻고 다른 쪽에서는 이를 현실적으로 구현하고 설득력 있게 정리할 수 있어 좋은 시너지를 낼 수 있습니다.

조직의 버그를 수정하는 것은 “작업 완성도”를 높이는 것과 직결되기 때문에 중요합니다.

주변에 그런 사람이 있다면 미워하지 말고 함께 고칠 방법을 찾아보세요!
순간적으로는 “희생”처럼 보일 수 있지만 장기적으로는 나와 우리 팀의 성과로 돌아올 것입니다!

HSG휴먼솔루션그룹장 조미나, 김예슬 연구원